1. 傳奇小說- 전기성으로 대변될 수 있는 전기소설의 용어를 위하여
이름이라는 것은 곧 그것의 정체성이다. 용어자체는 그 대상을 포괄하고 특징짓는 것이어야 한다. 때로 용어라는 울타리에 갇혀서 종국에 텍스트 자체를 갇히게 하는 단점을 가지기도 하지만 그것을 관통해 내는 특성을 하나의 이름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숙기)
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 김만중의 활동시기- 허 균 : 국문소설의 효시인 <홍길동전> 발표 양난이후 서민문학으로 소설이 발전하는데 영향- 김만중 : <구운몽>, <사씨남정기>
소설의 특징과 시대별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소설의 전개 과정 고소설 전개의 시기별 양상을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보기도 한다. (『韓國文學槪論』 p.287-p.293)
: 성립기(15세기)→ 발전기(16세기)→ 전성기 1(17세기)→ 전성기 2(18세기)→ 침체기(19세기)
또한 김태준의『증보조선소설사
신화는 한국문학, 특히 서사문학의 원형이 되어 여러 가지 형태로 계승되었는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단군신화에 나타난 한국 서사문학의 원형 네 가지
천상계와 지상계의 설정지상계를 중심으로 이야기 진행. 지상국 건설의 현세주의적 이념이 표출된 것이다.
시련의 극복과 소원 성취「단군
전기수)의 활약, ⅲ) 딱지본의 간행 등을 들 수 있다.
고소설이 세책본으로 널리 퍼진 것은 1900년대를 전후한 때이며, 그 후기의 내용은 달라지는데 이는 독자의 계층을 알아보는 자료가 된다. 대표적인 세책본으로는 [조웅전], [계월전], [유충렬전], [최현전] 등을 들 수 있다.
[금오신화]에는 [용궁
소설 *작자: 작자미상, 연대미상인 작품이 많다. *주제: 권선징악, 복선화음, 봉건제도 추종. *형식: 전(傳)의 형식.(홍길동전, 춘향전, 유충렬전 등..)
(1) 고전소설의 전사
1)고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이 시대를 관통하는 중심적인 서사 장르는 "설화"이다.
2)고대의 건국신화
① 단
Ⅰ. 서론
고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시발점으로 하여 갑오경장 무렵 신소설이 등장하기까지 조선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고소설의 형성과 변천 그리고 형태·내용상의 특징
소설 네 편을 실은『기재기이』를 집필하였다. 그는 가전ㆍ몽유록ㆍ전기소설 등 다양한 장르로 쓴 이 책에서 당시 권력층에게 박해를 받던 사림의 상황을 우의적으로 그려냈다. 「안빙몽유록」에서 주인공 안빙은 꿈에 꽃의 나라를 유람하고 돌아온다. 등장인물들은 꽃의 의인화인 동시에 역사상의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